Google+

sharethis_social_button

2014년 4월 6일 일요일

소셜전략연구소 배울게 많은 분입니다. https://www.facebook.com/socialstr

소셜 전략 38 : 콘텐츠 큐레이션 과정과 좋은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자질과 큐레이션에 활용 가능한 유용한 팁들
좋은 큐레이터란
대중이 원하는 주제를 잘 파악하고
시의적절하게 그 주제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서
자신의 시각으로 콘텐츠를 재창조해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좋은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질(능력)을 갖고 있어야 할까?
큐레이션 과정을 생각해 보면 좋은 큐레이션을 위해서 필요한 능력을 알 수 있다.
콘텐츠 큐레이팅 과정 (아래 그림 Content Curation : Step-by-Step 참조)은
  1. 목표 (Goal)와 주제(Topics)를 설정하고 그
  2. 주제에 맞는 콘텐츠 소스로부터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서
  3. 콘텐츠를 재창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냥 콘텐츠를 모아서 전달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콘텐츠에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통찰력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재창조하게 된다.
  4.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콘텐츠는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공유를 하게 되고,
  5. 그 결과를 피드백 받아서  다음 단계의 큐레이션에 적용하게 된다.
“Content Curation Primer | Beth’s Blog”, http://www.bethkanter.org/content-curation-101/
“Content Curation Primer | Beth’s Blog”, http://www.bethkanter.org/content-curation-101/
이러한 큐레이션 과정을 통해서 좋은 큐레이터에게 필요한 자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 아래 그림 큐레이터의 자질 참조 )
1. 전략적 사고 능력 :
콘텐츠 큐레이션을 잘 하기 위해서는 큐레이션의 기획부터 공유 결과에 대한 피드백까지 고려를 해야 하고,  주요 사용자층에 대한 분석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그에 따라 큐레이션의 목적과 관심 주제가 달라지게 된다. 콘텐츠라는 나무만 보고 큐레이션이라는 숲을 못 보는 우를 범치 않기 위해서는 큐레이션 전반을 고려한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2. 지속적인 학습능력 :
큐레이터는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계속해서 찾아야 한다. 그리고 찾은 콘텐츠가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어디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인지 분석을 하고 자신의 것으로 쳬계화 해야 한다. 이런 과정은 제한된 시간 안에 많은 콘텐츠를 처리해야 하기에 콘텐츠를 보고 이해하고 분석한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 학습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특히 영어나 일어 등 외국어로 된 자료에 대해서 동일한 능력이 필요할 때가 많이 있다.
3. 콘텐츠 재창조 능력 :
큐레이션은 여러 가지 콘텐츠를 모아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큐레이터가 이해를 하는 만큼 , 큐레이터가 갖고 있는 지식과 통찰력에 따라 새로운 가치를 갖고 있는 콘텐츠로 새롭게 만들어지게 된다. 수집한 콘텐츠들을 재활용하려고 하지말고 재창조를 해야 한다. 글을 써야 하기도 하고, 사진이나 동영상이 같이 들어갈 수도 있다. 블로그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고, 신문형태로 서비스 될 수도 있다. 좋은 큐레이터란 모아진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객의 입맛에 맞게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4. 공유와 소통 능력 :
큐레이션의 대상은 콘텐츠이나 그 콘텐츠의 시작과 끝은 사람이다. 사람에게 큐레이션된 콘텐츠를 나누고 소통을 하면서 반응과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사람들과 소통을 하면서 큐레이션의 목적이나 주제,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5. 스마트워킹 능력 :
인터넷에는 엄청난 양의 콘텐츠가 날마다 갱신되고 있다.  그러나 큐레이터에게는 제한된 시간만 허용이 된다. 보다 좋은 큐레이션 효율을 얻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수집하고, 관리하고, 재창조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용해야 한다.  스마트폰의 앱이나  페이스북 / 트위터 앱,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의 앱 들의 도움을 받아서 보다 빠르고 쉽게 큐레이션 작업을 할 수가 있다.
영향력 있는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큐레이션을 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원하는 주제의 콘텐츠를 얻기 위해서는 소스를 어디로 해야 하는가? 어떤 스마트 워킹이 구체적으로 큐레이션 업무에 도움이 될까?  자주 사용하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통해서 큐레이션 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의문에 답을 하면서 구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팁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를 해 보았다.
1. 우선 기본적인 인바운드(in bound) 큐레이션을 먼저 시작한다.
필요한 콘텐츠를 찾아다니지 않더라도 관련된 정보가 내게 찾아온다면 시간과 노력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인바운드 마케팅과 같이 원하는 콘텐츠가 내게 찾아오는 큐레이션을 기본적으로 먼저 해야 한다.
구글 알리미 (http://www.google.co.kr/alerts) : 원하는 정보를 뉴스로 받는다. 구글 리더 (http://www.google.co.kr/reader) : RSS 피드를 모아서 받아 본다. -->  서비스가 중지되었는데 구글 블로그(https://www.blogger.com/home)에서 [읽기목록]을 추가하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조하세요.
2.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큐레이션을 한다.
소셜미디어 상의 기능들을 사용해서도 좋은 콘텐츠 큐레이션을 할 수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기능을 사용해서 콘텐츠 큐레이션을 한다.
페이스북의 리스트 기능과 뉴스피드 : 주제별로 좋은 콘텐츠를 생성하는 사람이나 페이지를  리스트화 해서 뉴스피드에서 콘텐츠 확인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나타난 좋은 콘텐츠는 저장 기능:  저장후 언제든지 확인 가능
트위터의 리스트 기능과 즐겨찾기 기능: 타임라인의 빠른 변화에도 원하는 콘텐츠 확인 가능
소셜미디어 상의 인맥을 통해서 찾기 :  외국이나 특정 분야의 오픈되지 않은 콘텐츠를 찾는 데 유용
3. 다양한 큐레이션 툴을 큐레이션 한다.
다양한 여러 가지 형태의 큐레이션 서비스들이 계속 개발되어 나오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서 계속 관심을 가지고 따라가다 보면 내가 필요로 하는 유용한 툴을 만날 수 있다.  효과적인 큐레이션을 위해서 필요한 서비스에 늘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토끼북 (http://www.tokibook.com) : 특정 주제에 대한 SNS 상의 이야기를 제공하는 서비스
마이픽업 (http://mypickup.kr) : 유용한 정보를 픽업해서 SNS상에서 공유하는 위키미디어 플랫폼
paper.li (http://paper.li) : 신문 모양의 정보전달 플랫폼 -> 다 좋은데 1달에 9달러임
Qwiki (http://www.qwiki.com) : 정보검색결과를 프리젠테이션 형식으로 보여주는 서비스
Blekko (http://blekko.com) : 슬래시 태그에 의한 검색
scoop.it (http://www.scoop.it) : 뉴스 결과를 재배열하여 나만의 뉴스를 갖도록 하는 서비스 -> 한달에 $12.99. 구글, 유투브 등에서 자료를 가지고 오기는 하나 빈약하여 실효성이 부족.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쉽게 보내기로는 사용하기 좋음
이외에도 http://storify.com/  -> 기능은 매우 훌륭하나 검색결과가 해당사이트에서 검색하는 정도로 안 나옴;  , http://chill.com/ , http://quora.com ,  peartree (http://www.pearltrees.com download하면 바로 사용가능함. 14.4.6에 알아본것중 가장 신기함. google계정으로 개설함. 해당 페이지에서 주소표시줄의 좌측의 파란색 별모양을 이용하거나 우클릭하여 이용하면 됨. Pearltrees 는 태그나 분류가 아닌 마인드맵과 트리 형태로 북마크를 관리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선택 끌기로 자유롭게 이동, 삭제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매번 태그나 분류를 타이핑하는 일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비쥬얼 에디터를 통해 자유롭게 북마크를 분류하고 생각을 정돈할 수 있다.   그리고 하위 트리를 접을 수 있으므로 특정 주제에 관한 북마크에 쉽게 집중할 수 있다.  그리고 강화된 소셜기능으로 트리의 특정부분을 타인과 연결하거나 자신의 것으로 가져올 수 있으며 자신의 북마크와 유사한 북마크가 발생하면 이메일로 알려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 자신과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을 찾거나 지식을 확장하기가 더 쉬어졌다.)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4. 큐레이션에 필요한 스마트 워킹 서비스를 활용한다.
콘텐츠를 모아서 재창조를 할 때 다양한 스마트 워킹 서비스를 사용하면 시간을 단축하고 효과적으로 큐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에버노트를 생각할 수 있다.
애버노트 ( www.evernote. com) :  콘텐기록 클라우드 서비스
Awesome Screenshot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lelhddbbhepgpmgidjdcjakblofbmce) : 화면 캡쳐용 크롬 웹 어플리케이션
(* 본 노트는 이스토리랩의 ' 3세대 SNS 전망 보고서 디지털 큐레이션과 위키미디어를 말하다'에 실린 것으로  다음 링크( http://report.2u.lc/ )'에서 관련 보고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3년 8월 7일 수요일
오늘 뉴스피드 알고리즘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 http://on.fb.me/15JcZLB )   보통 평균적으로 하루에 1,500개의 뉴스피드에 오는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3년 7월 21일 일요일
( *  소셜전략 55 : 카페베네의 녹차빙수 사건에서 배우는 교훈 ( http://bit.ly/13czwh4 ) 글을 올리고 후속 변화가 있을 때 마다 수정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3년 7월 16일 화요일
(* 어제 올렸던 소셜전략 55 : 카페베네의 녹차빙수 사건에서 배우는 교훈들 이후 지난 밤  카페베네 담당자의 2번째 사과 들이 올라와 그 내용에 대한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11월 12일 월요일
제가 속한 그룹에서 페이지운영을 맡은 분의 고민을 보았습니다. 페이지 운영을 어떻게 햐야 하는지,  팬수는 어떻게 늘려야 하는지 등  여러가지 고민을 갖고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10월 20일 토요일
올해 3월 세계 1위의 섬유유연제 브랜드인 다우니가 국내 수입되었을 때 성공적인 착률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도가 되었다.  2,400억원 규모의 국내 시장은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10월 12일 금요일
오늘 나온 김연경선수의 기사 (http://sports.news.nate.com/view/20121012n13834?mid=s0501)를 보면서  답답한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10월 4일 목요일
여러분 영화 좋아하시나요?영화배우 중 ‘존 쿠삭’이라는 배우가 있습니다. 잘 아시죠? 이 ‘존 쿠삭’과 ‘ 케이트 베켄세일’이란 여배우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9월 22일 토요일
좋은 큐레이터란 대중이 원하는 주제를 잘 파악하고 시의적절하게 그 주제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서 자신의 시각으로 콘텐츠를 재창조해서 공유할 수 있어야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9월 17일 월요일
어느 분이 제게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 ...처음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광고나 많은 사람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노출하고자 하는 방법에 대해 노하우가 있을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9월 5일 수요일
어제 새벽부터 한국의 페이스북을 뜨겁게 달군 사건이 있었다.  어느 분이 공지사항이라는 그림을 여러사람들에게 태그를 해서 퍼뜨리기 시작했다. 그 내용은 금주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8월 27일 월요일
<소셜 전략연구소에서 개설된 3가지 강의를 안내해 드립니다.>      그간 여러가지 강의를 통해서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을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8월 24일 금요일
오늘 지방에 강의가 있어서  몇일전에 인터넷으로 새마을호 표를 예매를 했습니다. 용산역에서 타야 하는 오전 9시 38분 기차였는데 ,  지하철 9호선을 타고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8월 21일 화요일
소셜미디어를 접하다 보면 ,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하면 마케팅에 잘 활용할까하는 생각으로 사용을 하고, 배우는 사람들이 많이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8월 11일 토요일
글로벌 브랜드가 갖고 있는 문제     글로벌 브랜드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어떻게 운영 관리 하는 것이 좋을까?   하나의 글로벌 브랜드 페이지로 통합 관리하는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7월 24일 화요일
"  버거킹의 상추게이트가 오늘 우리 회사에서 일어난다면?" -  상추게이트에서 얻는 교훈 : SNS 상의 위기와 대응 방법에 대해서 -      유명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7월 21일 토요일
간혹 페이지를 열심히 운영 중인데   누군가 갑자기 메시지를 보내 오면서 자신이  내가 지금 운영 중인 브랜드의 원래 소유주로  페이지의 운영군을 다라고 한데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7월 20일 금요일
 "페이스북 사용 시간의 구성과 그에  따른 페이스북 사용자 유형" - 친구수가 증가할 때 페이스북에서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1) -   처음 페이스북을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7월 13일 금요일
소셜전략28 부터 30까지로 세분화 해서 다시 작성을 하기로 했습니다. 좋아요를 해주신 여러분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리고 보니  내용이 너무  여러가지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6월 20일 수요일
기본을 지키지 않으면 페이스북 생태계도 위험에 처하게 된다. 페이스북 계정이 갑자기 비활성화 되는 원인과 의미 그리고 대처방법 (1)      페이스북 생태계를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6월 26일 화요일
페이스북  생태계의 자정 능력을 키워야 한다. 페이스북 계정이 갑자기 비활성화 되는 원인과 의미 그리고 대처방법 (2)   " 악의적 신고의 남용을 예방하지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6월 20일 수요일
요즘 페이스북 피로도가 증가하는 소리를 많이 듣게 됩니다. 자신은 원하지 않는데 계속해서 싸움을 걸거나 비방을 하는 사람들 때문에 페북을 하기 싫어지는 사람도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6월 7일 목요일
(제가 속한 앳지랭커그룹에 올라온 연구 주제 입니다. 페친이신 @장정우님이 재미있는 이슈를 제기하셨는데 , 여러분들의 댓글을 보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5월 9일 수요일
소셜미디어 마케팅하면  B2C의사례는 많이 나와있는데 B2B의 경우는 성공 사례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B2B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해서 많은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5월 5일 토요일
최근 신촌에서 대학생이 잔인하게 살해된 사건이 사회적 이슈로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미성년자에 의해서 사전에 모의가 된 범죄라는데 놀람을 금치 못하게 하며,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4월 23일 월요일
입사 지원자의 트위터를 보고 입사 합격을 번복한 어느 소규모 출판사의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4월 18일 수요일
* 전자신문사 주최로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는  2012개인정보보호 그랜드 컨퍼런스에 참가해서  오전에 유익한 이야기들을 들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고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4월 13일 금요일
 이번 선거결과에 대해서 여러가지 말들이 많이 나옵니다만 , 저는 이런 결과를 어느 정도는 예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 그렇다고 점쟁이나 정치전문가는 전혀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3월 23일 금요일
'가비'라는 영화를 최근에 보았습니다. 외세의 앞잡이 노릇하면서 자신의 욕심을 채우려는 정치가들 , 힘이 없어 왕비까지도 처참하게 죽게 만들고  노심초사하는 왕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3월 20일 화요일
죽었던 것이 살아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바둑을 두다 보면 패를 이용해서 죽었던 돌들이 살아나는 경우가 왕왕 있다. 게임이니까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제품도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2월 29일 수요일
(이전에 노트로 분산되어 있던 것을 하나로 묶어서 다시 정리한 것으로 각각의 설명은 링크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사업에서는 도메인 이름이 곧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3월 25일 금요일
어느 친구들 사이의 대화입니다. 영구 :  너 그 옷 어디서 샀니? 멋있는 데, 나도 하나 사야겠다. 만수 :  응 이마트포유닷컴에서 샀어 영구 :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2월 23일 목요일
요즘 채선당의 이야기를 보면 사실 여부를 떠나서 기업에 불리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초기에 잘못 대응하면 많은 피해를 입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2월 5일 일요일
삼성에서 근무한 적어도 140여명의 종업원들이 암으로 진단을 받았고 ,  이 중 50여명의 젊은이들이 죽었다.    매우 위험한 독성물질을 공장에서 취급하도록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1월 20일 금요일
    옛날 사람들이 掌風을 쓰고 날라 다니던 시대가 있었다.  그 사람들이 어울려서 살던 곳을 武林 이라고 했다.  거기서 가장 유명한 9대문파의 대표가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3월 31일 목요일
페이스북과 관련된 숫자를 모아 보았습니다.  내용 중에는 제가 확실하게 확인할 수 없는 것들도 있고, 잘못 기록된 것도 있을 겁니다.  또한 페이스북의 정책에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1월 18일 수요일
한나라당 비대위에서 SNS 활동지수를 나타내는 트위터지수를 두번 발표를 했습니다.  초기의 4칙연산을 사용하던  수식에서 이제는  로그와 시그마까지 등장하는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1월 17일 화요일
( 제가 속한 그룹에 올라온 '페이스북 마케팅의 해외 사례, 어디까지 믿을 수 있을까?' 란 질문에 대한 답을 대신하고자 이 글을 올립니다. )   제가 작년에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1월 7일 토요일
1. 페이스북을 강조하기 이전에 소셜미디어를 왜 해야 하느냐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얼마전 서울시에서 나이가 많고 현장일을  하시는 분들을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2년 1월 2일 월요일
특별하지도 않고 ,  여기 저기 널려 있는 종이컵들 이 종이컵 하나만 가지고 고객을 감동 시킬 수 있을까요? 무슨 요술을 부리는 것도 아니고 재치 퀴즈도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12월 30일 금요일
페북에서 다른 SNS에 비해서 악풀이 적을까요? 페친이신 오승주님의 발제에 대해서 몇가지 생각을 해보다가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1. 페북이라는 소통의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12월 28일 수요일
1. 페이스북  앱을 이야기 할 때는    1) 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탭을 만드는 앱 (페이스북 페이지 앱)  2) 포괄적으로  프로필에서 사용하는 모든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12월 27일 화요일
Edgeranker(소셜오픈그룹)에서 장정우님과 오승주님 작성이 작성하신 문서를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11월 30일 수요일
시멘트 하면 무엇이 생각나시나요? 거대한 고층 건물, 레미콘 차량 , 엄청나게 쌓여서 배에 선적되는 모습들 ...시멘트는 기업이나 대규모 토목공사에 관계된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11월 17일 목요일
영화이야기냐고요?  아닙니다.   2009년 매출 450억 달러  미국내 1,100여개의 매장 운영  세계 가전 유통업계의 제왕    바로 베스트 바이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11월 3일 목요일
(오늘 제가 속한 그룹에 올라온 질문에 대해서 답을 생각하다가 글이 길어져서 노트로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페북을 하면서 느낀 것, 경험한 것들을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10월 13일 목요일
제가 페이스북을 사용하면서  친구 신청을 받을 때 전혀 모르는 분이라도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친구 수락을 합니다. 그러나,  다음의 15가지와 같은 특별한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9월 5일 월요일
SNS강의와 관련해서   정말 궁금한 것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강의 하시는 분 중에 마케팅을 아시는 분이 얼마나 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의 매스미디어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8월 27일 토요일
Facebook Page 커스텀 탭을 만들수 있는 사이트 주소 모음 (Edgeranker(소셜오픈그룹)에 올라오고 저도 추가 시킨  리스트입니다.  페이지 탭을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8월 3일 수요일
그룹의 속성을 이야기 할 때 공개, 비공개, 비밀 그룹 3가지가 있습니다. 그룹을 만드는 것은  특정 목적을 위해서 같은 목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7월 30일 토요일
가끔 페이지를 관리하다 보면 , 개인 프로필로 페이지에서 글을 쓰거나 댓글을 달거나 하는 활동들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자신이 관리하는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7월 27일 수요일
페이스북에는 2종류의 사람이 존재합니다.  프로필을 사용하는 진짜 사람과  페이지를 사용하는 브랜드(기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의 관리자를 제외하고는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7월 2일 토요일
소셜미디어의 특성이 각각 다르다. 동시에 여러개의 미디어를 사용할 때는 각각의 특성에 맞게 커스터마이즈 된 이벤트를 실시해야 한다.이벤트의 대상이 되는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5월 30일 월요일
소셜미디어는 요리와 유사점이 많습니다.  요리의 특징을 따라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1. 레시피를 따라서 요리를 한다. 레시피는 요리하는 법으로 식재료의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4월 20일 수요일
* 이번 소셜전략은 제가 문제를 내고 여러분들의 답을 댓글로 받는 형식으로 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께서 답을 댓글로 남기신 후에 제가 몇 시간이 흐른 후에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4월 16일 토요일
붕어빵에는 붕어가 안들어갑니다.  물론 개떡에는 개가 안들어갑니다.  그럼 소셜커머스에는 소셜이 들어가나요? 물론 들어가야 정상입니다.  우리나라의 소셜커머스는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4월 8일 금요일
어제에 이어서 소셜 전문가에 대핸 이야기를 좀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나 SNS를 배우고 ,  익히고 , 사용하고 , 즐기며  우리의 소셜에 대한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4월 6일 수요일
자고 일어 나면 여기저기서 소셜미디어 마케팅과정, 소셜전문가 과정,  소셜을 통한 위기관리 전략 과정, 소셜 소통관리자 양성 과정,  소셜 미디어 기업 적용과정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4월 4일 월요일
우리는 어릴 적에 재미있게 들었던 동화나 옛날이야기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른이 되어서도 소설을 읽든, 영화를 보든 심지어 사업을 하게 되어서도 특별한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3월 23일 수요일
다음 글은 '페이스북 마케팅(클라라 샤이)'에 인용된 댄 쇼벨의 글을  근간으로 제가 나름의 생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제목은 개인 브랜등이지만 기업에서도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3월 19일 토요일
< 트위터에서 언팔하는 기준은?> 언팔과 차단하기는 의미가 틀립니다.  이 의미는 잘 구분을 하셔야 합니다.  언팔은 내가 팔로잉을 했다가 팔로잉을 하지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3월 18일 금요일
페이스북에서 하루에 얼마나 많은 친구를 만들 수 있을까요? 공식적인 제한은 없으나, 하루 친구 요청이 20개를 넘으면 페이스북의 시선을 끌게 되고, 인사말에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3월 16일 수요일
박준서님이 기록을 어떻게 하는 가 물어 보신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다가 이렇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개인의 삶, 업무 영역이든 비 업무 영역이든  기록을 남기는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3월 15일 화요일
보랏빛 도메인이름이란 차별화된 도메인 이름을 의미합니다. 많고 많은 이름들 중에 고객들의 눈이 번쩍 뜨일 정도로 특별한 이름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더 보기
작성자: 소셜전략연구소님 · 2011년 3월 12일 토요일
어제 함께 소셜을 공부하는 여러분들의 의견을 종합하고  실제 사용 가능한 도메인까지 조사를 해서 소셜전략연구소의 주소를 ... 더 보기
좋아요 ·

관심 블로거의 글목록